왜, SAMSUNG ?/TV (QLED, Crystal UHD TV)

QLED TV (2) 도대체 왜 사람들은 QLED TV를 구매하는 것일까?

익산돌팔이 2020. 10. 27. 13:11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에서 포스팅을 새롭게 시작하는, 익산돌팔이입니다.

저는 현재 어느 대형마트에서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티스토리는 매장의 블로그와는 다른 성격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삼성전자 홈플러스점의 행사 내용이나 매장의 궁금한 사항은 매장 블로그로 문의주세요.




2020년은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악재속에 세계 역사상 가장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한편 죄송하게도 익산돌팔이는 건강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큰 어려움이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아예 못하던 이유도 사실...
무언가 계속 바빴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이번 코로나19로 인해서 가전업계는 큰 타격을 받지 않았기도 했고, TV 판매량의 경우는 오히려 전년대비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아! 물론 삼성 QLED TV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검색창에 "QLED TV 2분기", "QLED TV 3분기" 라고 검색해보시면 판매량이 어느정도로 집계 되었는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매장에서 근무하다 보면, QLED TV를 찾으시는 분들이 예전보다 확실히 많아지고 있으며, 매장에서 "QLED TV가 OLED TV보다 더 좋나?" 라며 물어보시는 고객님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과연, 왜? 사람들은 QLED TV를 선호하고, QLED TV를 훨씬 더 많이 구매하시는 것일까요?



먼저 위의 질문 "QLED TV가 OLED TV보다 더 좋냐?" 라는 질문에 대한 제 대답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QLED TV와 OLED TV는 현저히 다른 방식의 TV로 장단점 또한 분명하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구매하시는게 맞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와 타사는 현저히 다른 방향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하고 있으며, 그것이 QLED TV와 OLED TV에 국한되지 않고, 세탁기나 건조기, 냉장고등 거의 모든 가전제품들은 제조사에 따라 특징이 분명하게 다릅니다.

위에 적은 대답처럼 "OO사의 제품이 더 좋다" 라고 단정짓는것이 아니라 "ㅇㅇ사의 ㅁㅁ 기능이 더 마음에 든다" 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렇다면, 이제 진짜로 삼성전자 QLED TV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QLED TV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백라이트가 있는 TV" 라는 것 입니다.


한동안 언론에서 백라이트가 없는 TV의 가장 큰 장점인 검정색 표현을 "리얼블랙"이라는 표현이 유행을 하면서 백라이트가 없는 TV들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기존의 TV는 컬러필터가 백라이트 조명을 통해 이미지를 송출하기 때문에 완전한 검정색을 표현하기 어렵다 라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하면서
백라이트가 없는 오리지날 OLED TV의 경우는 컬러필터 자체에서 빛을 발광하기 때문에, 해당 컬러필터를 완벽히 끄는 것처럼 검정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부각시켰던 것이죠.


사실 이론적으로 맞는 이야기였고, 시장에서도 잘 먹혀 들어갔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QLED TV는 "로컬디밍"이라는 기술을 통해서 백라이트의 밝기를 부분적으로 컨트롤 할수 있는 기술이 생겨나면서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 시킨 상태입니다.

매장에서 한번 딱 보시면 "소문이랑 다르네?" 라고 하시게 되는 큰 이유이기도 하죠.



단순히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에 QLED TV가 우수하다 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백라이트가 있는 TV들은 백라이트가 없는 오리지날 OLED TV에 비해 치명적인 장점이 있으니까요.






일단 첫번째는 압도적인 밝기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중 최대 5,000nit 의 QLED TV 까지 판매가 되고 있긴 합니다만 그만큼 가격이 어마어마(?) 합니다.
QLED 4K TV 중 가장 인기가 많은 QT90 시리즈의 경우 2,000nit 라는 밝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 또한 경쟁사의 제품들에 비해 압도적인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밝기가 밝으면 눈이 너무 부셔요"
라는 고전적인 비방은 너무 식사하긴 합니다만, 최대 밝기가 2,000nit 라는 것이지 언제나 2,000nit 보셔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두번째는 압도적인 퀀텀닷 기술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퀀텀닷" 이라고 하면 "필름 하나 붙인것" 이라고 쉽게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이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액정보호필름이나 자동차 썬팅필름 같은것이 아닙니다.


퀀텀닷필름의 원리는

네이버 블로거 이정윤님이 ITS TOURS에서 캡쳐 후 인용함 https://m.blog.naver.com/johnlee08/222073999354


라고 합니다.
단순히 블루 백라이트 광원에 형광물질을 바르거나 입혀서 구현한 저가형 패널들과는 색표현력에 있어서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어마어마한 퀀텀닷기술을 통해서 삼성전자의 QLED TV는 세계최초로 컬러볼륨 100%인증(VE)를 받았으며, 조금 위에서 오리지날 OLED TV의 경우 "리얼블랙"이 강점이었다면, QLED TV의 경우는 "순백의 화이트"를 표현하기에 더 유리하며 표현할수 있는 색상이 총 10억개로 더 다채롭고 사실에 가까운 색감을 표현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TV들이 빨강색을 더 빨갛게, 파랑색을 더 파랗게 하는 "채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선명함을 어필했었다면, 삼성전자의 QLED TV는 실제 자연색에 가까운 색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더 집중을 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전제품 매장에서 보시면 삼성전자의 TV에서 시연되는 영상들에 드라마나 영화 예고편, 혹은 뮤직비디오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일반 영상들을 보여주는 이유도 삼성에서의 이런 자신감 때문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세번째는 QLED TV에서 가장 사랑받는 그 기술 압도적인 눈부심 방지 2.0 입니다.

눈부심방지2.0은 블로그에 아무리 설명을 한다고해도 실제로 매장에서 보셔야 이해하실겁니다.
TV를 보시다가 티비에 비쳐진 본인 모습 보신적 한번쯤 있으시죠?

잘 기억이 안나시면 지금 TV 앞에 가셔서 꺼진 TV를 정면에서 바라보세요.

아마 본인의 모습이 살짝 비쳐질꺼에요...


실제 제품에서 보시는 차이가 더 명확하고 뚜렷합니다.


현재 영상에서 나오는 우측의 TV가 QLED 4K QT80 75인치 제품이고, 좌측의 TV가 QELD 4K QT90 75인치 제품입니다.

동일하게 QLED4K TV이지만 좌측의 QT90 제품의 빛 반사가 훨씬 적다는것이 한눈에 느껴지시나요?

눈부심방지2.0은 TV를 시청하시는 동안 집중을 높여주고,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 합니다.
블루라이트 프리 인증 뿐 아니라 세계 최초로 적외선과 자외선프리 인증을 받았으니 눈 건강에도 최고의 제품이라고 자부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모든 TV들 중에서 이렇게 건강한 눈부심 방지2.0패널은 삼성전자의 QELD QT90 시리즈 이상의 제품에서만 적용됩니다.


영상을 좀 더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TV를 꺼두고 촬영을 했지만, 실제로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을 보면서 '집에 있는 TV가 QLED TV 였으면...' 을 얼마나 생각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음같아선 그냥 확 바꿔버리고 싶지만, 지금 집에 있는 TV는 옵션으로 있어서 제 마음대로 하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ㅠㅠ


한때 오리지날 OLED TV의 경우 "백라이트가 없어 얇습니다"라는 마케팅이 유행했었는데요!
지금 저는 고객님들께 삼성전자 QELD TV "3cm의 비밀"이라고 많이 말씀을 드립니다.


사실 두께가 얇다라는 단순한 장점보다는 3cm의 두께백라이트기본 패널, 퀀텀닷 필름은 기본이고 눈부심 방지 2.0 필름2020 QLED TV 핵심 사운드 기술인 OTS 까지 들어가 있으니 이것이야 말로 혁신적인 기술이 아닐까 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삼성전자 QLED TV 의 핵심 사운드 기술 OTS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영상으로 대체 하겠습니다.


OTS : 화면의 움직임에 따라 사운드가 이동하는 기술로, 총 8개의 스피커가 TV화면 전면체에 배치가 되어 있어서 더 명확하고 분명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제 대망의 마지막, QLED TV의 최고 장점은 압도적으로 합리적인 가격 입니다.

사실 QLED TV가 압도적인 판매를 기록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이유가 "삼성은 가격이 싸니까 많이 팔리는거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네 사실입니다. 너무나도 맞는 말씀하신겁니다.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렇게 굳이 새롭고 비싼 기술의 패널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압도적인 밝기, 압도적인 화질, 압도적인 눈부심방지, 압도적인 사운드기술까지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백라이트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합리적인 가격까지 가능하구요.


삼성의 QLED 4K QT90 75인치 TV는 홈플러스에서 구매시 400만원 중후반대의 금액으로 고가의 사운드바까지 함께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삼성은 번인 발생시 10년간 무상보증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삼성은 가격이 싸니까 많이 팔리는거다" 라고 하시는 분들께 정말 묻고 싶은게 한가지 있습니다.


정말로 삼성 QLED TV가 성능대비 저렴한것을 알고서 칭찬을 해주시는 말씀이십니까?
아니면 삼성 QLED TV의 압도적인 14년 연속 세계판매 1위에 대해서 인정하시기 싫으신 것입니까?






오늘은 다소 공격적인 마무리가 된것 같습니다만, 진짜 아는 만큼 보이는 세계가 이 바닥이라는 것을 한번쯤 짚고 넘어가고 싶었습니다.
제글에 혹시 불편하신 업계 관계자분 계셨더라면 다소 심심한 사과의 인사를 드리며 이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